운세 지수와 그래프

 

  운 간지의 길흉 정도를 대략적인 수치-지수(指數)로 가늠하여 운세 그래프를 그려볼 수 있다. 특히 대운 간지를 중심으로 운세 그래프를 그려보면 거시적인 인생 운의 흐름,  상승기와 하강기가 언제쯤인지를 개괄적으로나마 파악해 볼 수 있고, 그에 따라 운세를 활용하거나 미리 대비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대운 간지의 기간에 해당하는 10년간의 년운 운세 그래프도 같이 그려서 장단기 인생 계획을 세우는데 참고할 수 있다. 또한 월운, 일운, 시운 등을 고려하여 택일(擇日)을 하는데 조언할 수도 있다.

 

  문제는 ‘어떻게?’ 이다. 어떻게 운 간지의 길흉 정도를 수치로 환산하며 그 기준은 무엇이냐는 것이다. 사실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없다. 인생에 정답이 없는 것처럼.  그러나 수학공식 같은 객관적인 운세 판단의 기준은 없을지라도, 기준이 서책마다 다르고 연구자마다 다를지라도, 그 중에서도 공통분모를 찾고 자신의 임상 경험을 보탠다면  이 문제의 최소한의 답에 근접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은,  운세의 적극적인 활용 관점에서 보면,  길흉의 구분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길흉의 활용 자체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즉 길운이냐  흉운이냐의 객관적인 판단 기준이 반드시 필수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예컨대 인수 운이면 (그 운의 길흉에 관계없이,  아주 흉한 운일지라도)  인수 기운의 장점 성향이,  재성 운이면 재성 기운의 장점 성향이 나타나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활용하면 된다는 것이다. 이는 운세의 길흉을 전혀 모른다고 해도  어차피 인생은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자세로 살아가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사주 운세를 알고 진인사盡人事 하는 것과  모르고 진인사 하는 것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결국  지금까지 학습한 이치들에 관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운 간지마다의 오행-육친별 장점 성향을 최대한 살리도록 진인사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자신을  자기의 때에  자기다운 성공에 이르게 하고,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는 최선의 방법들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은  어쩌면  “너 자신의 사주 운세를 알라!”는 말인지도 모른다.

 

 

  인생은 크게  학생시절을 포함한 초년기,  한창 때인 중년기,  원숙한 기량의 말년기로 구분해볼 수 있고,  대운의 운세 그래프는 크게 다음의 다섯 가지로 유형화 해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유형화에 따른 개략적인 인생 계획-전략을 세워볼 수 있다.

 

 (운세 지수가 대략 80 이상은 上,  65 전후는 中,  50 이하는 下라고 가정)

 

  초년기 下,  중년기 上,  말년기 下의  (이를테면) 무지개형의 유형

  초년기 下,  중년기 中,  말년기 上의  불도저형  (아래 그래프 참조)

  초년기 上,  중년기 中,  말년기 下의  낙하산형  (아래 그래프 참조)

  초년기 上,  중년기 下,  말년기 上의  독수리형

  초년기, 중년기, 말년기의 운세의 진폭이 작은  지평선형

 

 

 (대운의 큰 흐름이 이와 같은 다섯 가지의 유형으로만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운세의 흐름-그래프 유형이   무지개형에 가깝다면  30대~40대에 제대로 보란 듯이 빛을-두각을 나타내면서  이 시기에 말년기까지 충분히 대비해 둔다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그리고   불도저형에 가깝다면  문자 그대로 대기만성형이니  원숙한 말년기에 가서 진정한 결실을-성공을 보겠다는 집념으로 밀고 나갈 필요가 있다. 반면   낙하산형에 가깝다면  10대~20대 때의 황금 같은 시기에 온 힘을 다해 목표를 이루고  인생 전체를 이 시기에 준비한다는 당찬 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독수리형에 가깝다면  초년에 잘 나가다 중년기에 위기에 빠질 소지가 높지만  이 시기가 말년기의 성공을 향한 큰 전환점이 된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한편  지평선형에 가깝다면 자신의 사주의 높낮이 정도에 따른, 비교적 파란만장하지 않은-굴곡진 모험이 적은 삶이 될 소지가 있고 또 그런 분야를 택할 필요가 있다.

 

 

100

 

 

 

 

 

 

 

 

85

 

 

 

 

 

 

 

 

80

 

 

 

 

 

 

 

 

75

 

 

 

 

 

 

 

 

70

 

 

 

 

 

 

 

 

65

 

 

 

 

 

 

 

 

60

 

 

 

 

 

 

 

 

55

 

 

 

 

 

 

 

 

50

 

 

 

 

 

 

 

 

0

 

 

 

 

 

 

 

 

대운

 1 

 2 

3

4

5

 

  (1 ~ 8은 대운 순서로  2는 두 번째 대운... 6은 여섯 번째 대운)  

 

 

  문제:  다음 5개의 사주 중에서 위의  두 운세 그래프 유형에 가장 가까운 사람은 각각 어느 사주의 남자,  여자일지를 설명해보자. 그리고 그 사주의 운세 지수를 좀 더 합당하게 수정해보자.

 

壬 癸 壬 壬                甲 庚 壬 丁

子 丑 寅 午                申 子 寅 亥

 

己 己 壬 壬                庚 丙 壬 丁

巳 巳 寅 申                寅 寅 寅 未

 

辛 乙 壬 壬

巳 未 寅 寅

 

 

  해설:  계축 일주는 무신, 기유, 경술 운 보다는 을사, 을미, 갑오 운에  기예技藝가 더 잘 발휘되도록,   경자 일주는 신축, 경자, 기해 운 보다는 을사, 병오, 정미 운에,   기사 일주는 무신, 기유 운 보다는 을미, 갑진, 을사 운에,   병인 일주는 을사, 병오, 무술 운 보다는 신축, 경자 운에,   을미 일주는 계묘, 갑진 운 보다는 병오, 정미 운에, 또 경자, 기해 운 보다는 경술, 기유 운에  더 좋은 성과를 내도록,  각자의 업무 분야에 맞는 장단기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8) 자신의 사주의  대운 운세 그래프와  앞으로 10년간의 년운 운세 그래프를 그리고,  장단기 인생 계획-전략을 세우는데 활용해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