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음양1
천간과 지지를 음과 양으로 구분하고,
자연·인간·사회 속에서 음양이
무엇을 상징하는지, 음과 양의 성향은
무엇인지 추론해본다.
음양(陰陽)은 빛과 그림자, 밤과 낮, 순기능과 역기능, 본능과 이성, 선과 악 등 자연·인간·사회 현상에서 서로 대칭되면서 공존하는 양면적 구조를 상징한다. 이런 음양의 구조가 서로 발전적으로 공존하려면 어느 한 쪽으로만 치우쳐서는 안 되고, 양쪽이 주거니 받거니 하며 균형을 이뤄야 한다는 것이 곧 음양의 조화 개념이다.
음과 양은 원초적으로는 여자(음)와 남자(양)의 성(性) 구분에서 비롯됐다. 그래서 음이 양을 만나거나 양이 음을 만나는 것을 정(正:조화)이라고 했고, 음이 음을 만나거나 양이 양을 만나는 것을 편(偏:치우침)이라고 했다. 시대가 아무리 변해도 치우침(편)보다는 조화(정)가 더 긍정적이고 보기에도 좋다. 그런 점에서 접촉적 동성애나 일당독재, 심한 빈부격차 등은 음양의 조화 개념에 어긋난다고 하겠다.
오행도 자연의 일부이므로 역시 음양에 의해 세분된다. 즉 같은 木이라도 양木-음木으로, 같은 火라도 양火-음火로, 같은 土라도 양土-음土로, 같은 金이라도 양金-음金으로, 같은 水라도 양水-음水로 구분되는 것이다. 독립개체적으로 양은 '크다·많다·넓다·동적이다', 음은 '작다·적다·좁다·정적이다' 라고 추론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양木은 크고 억세고 동적인 나무로, 음木은 작고 부드럽고 정적인 나무로 추론하는 것 등이다.
간지도 음양과 오행을 구분해볼 수 있다. 천간은 甲(양木)-乙(음木), 丙(양火)-丁(음火), 戊(양土)-己(음土), 庚(양金)-辛(음金), 壬(양水)-癸(음水)로 구분된다.
그리고 지지는 寅(양木)-卯(음木), 辰(양土)-未(음土)-戌(양土)-丑(음土), 巳(양火)-午(음火), 申(양金)-酉(음金), 亥(양水)-子(음水)로 구분된다. 앞에서 학습한 간지의 독립개체적인 형상과 성향 추론은 이러한 음양의 구분에 기초한 것이다.
삼라만상(간지+오행)이 음과 양의 구조로 되어있듯이 사람의 보이지 않는 심리 역시 음과 양의 구조로 이해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갈등 심리는 한 사안에 대한 두 마음에 기인하고, 두 마음은 마음이라는 한 개체의 음양구조에 기인한다고 보는 것이다. 겉(양)과 속(음)이 다르다ㆍ이중적이다 라는 말도 심리의 음양구조 관점에서는 누구에게나 공존하는 자연스러운 심리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그 심리 음양구조의 조화 여부, 즉 정(正)하고 상식적인 두 마음이냐 아니면 편(偏)되고 왜곡된 두 마음이냐의 여부가 중요하다고 하겠다.
▣ 다음 설명 중 타당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적합하게 고쳐보자.
- 음양 관점에서 접촉적 동성애는 조화로운 인간애의 표현이라고 본다.
- 자연이나 인간 또는 사회를 보는 음양 관점은 극단적인 이분법적 관점이다.
- 음양 관점에서 정치가 잘되기 위해서는 한쪽 정당으로 치우치는 것이 좋다.
- 양火인 午는 음火인 巳보다, 양水인 子는 음水인 亥보다 강해질 수 없다.
▣ 다음 간지를 오행과 음양으로 구분하여 말해보자. (예: 丙은 양火)
甲/ 乙/ 寅/ 卯/ 庚/ 辛/ 申/ 酉
참고: 사주명리에서의 음양 개념은 간지의 음양 구분과 그에 따른 정(正)-편(偏) 육친의 성립 그리고 간지 음양 구성에 따른 성향 추론, 팀워크와 궁합 분석 등에 주로 활용된다. 간지의 음양 구분 역시 ‘道는 體와 用이니 한가지로 집착하지 말라’는 말에 해당된다.
천간의 음양 구분
陰 ― 乙 丁 己 辛 癸
陽 ― 甲 丙 戊 庚 壬
음과 양은 자연, 인간, 사회 현상에서 서로 상대(대칭)되면서 공존하는 양면성을 상징한다. 자연에서는 음지(음)와 양지(양), 인간에서는 남자(양)와 여자(음), 사회에서는 여당(양)과 야당 (음), 사람의 심리에서는 긍정심(양)과 부정심(음)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렇다면 종교에서는 어떤 종교가 양이고, 어떤 종교가 음일까? 굳이 구분한다면 기독교를 양, 불교를 음으로 보는 견해가 많을 것이다. 기독교는 서양적(양)이고, 불교는 동양적(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독교가 소리내어(양) 찬송하고 기도하는 등 대체로 동적(양)이라면, 전통 불교는 소리죽여(음) 참선하고 혼자 수행하는 등 대체로 정적(음)이기 때문이다.
이는 밝음과 어두움, 겉과 속, 인기(양)와 비인기(음), 장점(양)과 단점(음) 등의 음양 구분이 아니라, 동적이냐(양) 정적이냐(음)가 주된 구분 관점이다. 아마 빛과 그림자나 장점과 단점의 관점으로만 구분한다면 이견이 분분할 것이다. 그만큼 음양의 구분 기준과 관점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우리 민족은 대체적으로 보면 가무를 즐기는 등 음보다는 역동적인 양의 성향에 가깝다고 한다. 그래서 기독교가 우리나라에서 교세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음양의 조화 차원에서는 종교 역시 신도수 등 양적인 부분만 볼 것이 아니라 서로의 장점을 받아들이고, 단점은 개선해나가는 그야말로 질적인 조화를 추구해야할 것이다. 음양이 조화롭게 돌아가는 자연의 이치대로라면 예수와 부처의 경계도 없을 것이다.
1) 천간의 음ㆍ양을 구분하여 빈칸에 써보자.
甲-[ ]木 乙-[ ]木 丙-[ ]火
丁-[ ]火 戊-[ ]土 己-[ ]土
庚-[ ]金 辛-[ ]金 壬-[ ]水
癸-[ ]水
2) 자연 현상이나 인간관계 등에서 다음 (예)처럼 음양으로 구성되는 짝을 만들고, 그 이유를 말해보자.
(예) 너트+볼트 : 볼트는 넣으면서, 너트는 받으면서 서로 일체가 된다.
ㄱ. [ ]+[ ] ㄴ. [ ]+[ ]
ㄷ. [ ]+[ ] ㄹ. [ ]+[ ]
해설: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사물을 찾아보는 문제이다. 하늘과 땅, 천간과 지지, 태양과 달, 투수와 포수, 기회와 위기, 갑과 을의 관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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