ㄹ. ㅁ.
辛 辛 乙 辛 丁 壬 丙 甲
卯 酉 未 丑 未 午 子 子
ㅂ.
辛 乙 壬 壬
巳 未 寅 寅
ㄹ. 을미월의 신유 일주는 천간의 [ ]과 [ ]이 충한다. 그리고 지지는 [ ]과 [ ], [ ]와 [ ]가 충한다. 금목상전(金木相戰)의 형상인 충의 작용에 의해 목기-편재의 기운은 쇠자충발의 상태에 가까워 보인다. 이런 구성이면 돈이 생길수록 시끄러워지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사업은 안할수록 좋겠지만) 만일 사업을 한다고 해도 재성이 왕해지는 계해, 을묘 등의 운보다는 재성을 생하면서 손재수를 조금이라도 줄여주는 병자, 정해 운 등이 더 길하게 작용할 수 있다.
ㅁ. 병자월의 임오 일주는 천간의 [ ]와 [ ]가 충하고, [ ]와 [ ]가 합한다. 그리고 지지는 [ ]와 [ ]가 충한다. 이처럼 일주와 월주가 충하면 (뼈에 금이 간 것처럼) 사주 그릇에_格에 일단 흠이 난 상태라고 추론한다. 잦은 의견충돌을 줄이기 위해서는 병자, 임자 등의 운보다는 신축, 정미 등의 운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왜?).
ㅂ. 임인월의 을미 일주는 일간이 천간의 인수와 지지의 견겁으로 왕성해진 상태이므로 시간 신금-편관의 [ ]을 오히려 반기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일간 가까이 특히 월간에 인수가 적절하게 있는 구성일수록 편관-칠살 운이나 신금 일간인 사람을 만나더라도 움츠러들거나 정면충돌하지는 않는 경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왜?).
2) 자신의 사주 간지의 합ㆍ충 관계와 기운의 왕ㆍ쇠 상태를 분석해보자. 그리고 현재 시점의 대운, 년운, 월운, 일운, 시운 간지와의 합ㆍ충 관계에 따른 사항들을 추론해보자.
[ 연 습 문 제 ]
01 제시된 내용들 중 타당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적합하게 고치고, 그 이유를 말해보자.
ㄱ. 일간이 기토이면서 사주에서 갑목이 중요하고 더 필요한 역할을 하는 구성이면 철강업이나 기계엔지니어 등에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ㄴ. 편관은 칠살(七殺)이라고도 하는데, 일간은 칠살과 합하는 경우가 더 많다.
ㄷ. 일간이 견겁으로 인해 왕성하면서 天沖地沖이 심한 사주일수록 비교적 괜찮은-좋은 사주가 많다고 할 수 있다.
ㄹ. 두 사람의 일간끼리는 충하고, 일지끼리는 합인 관계이면 '머리는-자존심은 엇박자, 발은-현실은 교감'이라는 추론도 가능하다.
ㅁ. '합은 충으로 풀고, 충은 합으로 푼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사주나 운 간지의 상호작용으로 합ㆍ충의 단점 작용을 그만큼 완화-해소시켜준다는 뜻이다.
ㅂ. 이사, 이직-전직, 유학, 여행 등의 변화는 가급적 일지와 운 지지가 충할 때 하는 것이 좋다.
ㅅ. 사주에 충이 많은 사람일수록 차분하면서 화합을 실천하는 경우가 더 많다.
ㅇ. 년간과 월간이 財와 官이면서 그 根이 좋을수록 성공욕구나 권력욕이 강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ㅈ. 사주에서 특정 간지의 신뢰도가 대략 40% 이하이면 그 간지의 오행-육친 경쟁력이 비교적 높다는 뜻이다.
ㅊ. 지지에 根하지 못한 천간이 충을 당하면 그 천간의 기운은 더 왕해지면서 신뢰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다.
ㅋ. 간지의 질적인 왕ㆍ쇠 여부의 가늠은 사주의 主氣와 用氣-길신 등의 판단의 기초가 된다.
ㅌ. 사주에서 主氣, 用氣가 적절히 왕한 상태이면서 충의 작용이 없을수록-적을수록 사주의 짜임새_그릇_格이 낮아진다고 할 수 있다.
ㅍ. 사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간지가 운에서 충이나 합을 당하여 무력해지는 시기일수록 중요한 결정을 하고 일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ㅎ. 월간이 인수이면서 일간의 根이 튼실할수록 편관-칠살 운을 두려워하지 않고 반기는 경향이 있다.
02 다음 a. ~ f. 사주들의 일간을 포함한 각 천간들 중에서 그 기운이 [가장 왕旺해 보이는 천간] / [가장 쇠衰해 보이는 천간]을 빈 칸에 먼저 쓰고, 질문에 답해보자.
a. b.
乙 甲 庚 丁 丙 癸 甲 庚
丑 午 戌 酉 辰 巳 申 寅
[ ] / [ ] [ ] / [ ]
c. d.
癸 丁 辛 乙 辛 丙 壬 戊
卯 酉 巳 巳 卯 申 戌 子
[ ] / [ ] [ ] / [ ]
e. f.
甲 己 戊 癸 戊 庚 壬 丙
子 亥 午 未 寅 午 辰 戌
[ ] / [ ] [ ] / [ ]
a. 갑오 일주는 가을철에 위아래로 단풍이 들고, 열매가 튼실하여 인기가 있어 보이는 형상이다. 그런데 운에서 임신, 계유 같은 가을비가 내린다면 이 사주의 인기는 어떻게 될까? 더 보기 좋은 형상이 되면서 올라갈까?
b. 계사 일주는 사주에 갑경충과 인신충, 인사신 형살이 있다. 그래서 ‘생각’과 ‘표현’의 충돌로 인한 잦은 구설수나 필화(筆禍)를 당할 소지가 있어 보인다. 그렇다면 이 사주는 어떤 운 간지를 특히 조심해야 할까?
c. 정유 일주는 을신충, 묘유충, 정계충 등으로 인해 집안이 조용한 편은 아니라는 추론이 가능한데, 일지 유금이 한편 사주의 격을_급級을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다. 만일 일지가 사화나 해수라면 이 사주의 급이 어떻게 될까? 더 올라갈까?
d. 병신 일주는 편관-칠살을, 名利를 (속된 말로) 주무르면서 주도적으로 끌고 갈 소지가 더 많을까? 아니면 그것들에 본의 아니게 휘둘리면서 끌려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소지가 더 많을까? 그리고 권력-권력욕에 의해 뒤통수 맞지 않으려면 어떤 운 간지를 잘 활용해야 할까?
e. 기해 일주는 년주-根, 월주-苗, 일주-花, 시주-實 중에서 정관과 합하는 시주가-實이-말년이 그나마 좋은 역할을 해주고 있어서 다행인 구성이다. 만일 출생시가 갑자시가 아니라 갑술시라면 사주의 격이 더 높아질까?
f. 경오 일주가 기존 이미지의 정치계로 진출한다면 보수정당 쪽에 더 어울릴까? 진보정당 쪽에 더 어울릴까? 아니면 중도정당 쪽에 더 어울릴까? 그리고 을묘년 병술월 경오일 무인시의 사주라면 어느 쪽 정당에 더 어울릴까?
'Test중심 기본 사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_1 사주의 강약, 격格 명칭 예와 운세의 활용, 사주의 높낮이 분석하기 (1) (0) | 2016.06.16 |
---|---|
19_7 간지의 합ㆍ충 관계와 기운의 왕ㆍ쇠 상태 이해 및 쓰임새 추론하기 (7) (0) | 2016.06.11 |
19_5 간지의 합ㆍ충 관계와 기운의 왕ㆍ쇠 상태 이해 및 쓰임새 추론하기 (5) (0) | 2016.06.03 |
19_4 간지의 합ㆍ충 관계와 기운의 왕ㆍ쇠 상태 이해 및 쓰임새 추론하기 (4) (0) | 2016.05.29 |
19_3 간지의 합ㆍ충 관계와 기운의 왕ㆍ쇠 상태 이해 및 쓰임새 추론하기 (3) (0) | 2016.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