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의 내용 중 타당하지 않은 부분이 있으면 적합하게 고치고, 그 이유를 말해보자. 그리고 천간의 합과 관련된 진로분야의 예를 하나씩 더 제시해보자.    

 

 ㄱ. 일간이 기토이면서 갑목을 더 필요로 하는 사주이면가급적 식상+금기 분야 (: 금속공예) 보다는  정관+목기 분야 (: 산림청공무원)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그리고 일간이 갑목이면서 기토를 더 필요로 하는 사주이면견겁+목기 분야 (: 약초관련사업) 보다는  정재+토기 분야 (: 감정평가사)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   

 

 . 일간이 을목이면서 경금을 더 필요로 하는 사주이면식상+화기 분야 (: 이벤트행사 진행) 보다는  정관+금기 분야 (: 경찰행정)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그리고 일간이 경금이면서 을목을 더 필요로 하는 사주이면견겁+금기 분야 (: 카센터-차량정비) 보다는  정재+목기 분야 (: 출판편집인)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

 

 . 일간이 신금이면서 병화를 더 필요로 하는 사주이면식상+수기 분야 (: 정수기사업) 보다는  정관+화기 분야 (: 정치광고인)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그리고 일간이 병화이면서 신금을 더 필요로 하는 사주이면견겁+화기 분야 (: 조명기사) 보다는  정재+금기 분야 (: 금융업무)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

 

 . 일간이 정화이면서 임수를 더 필요로 하는 사주이면식상+토기 분야 (: 도자기공예) 보다는  정관+수기 분야 (: 수자원공사)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   그리고 일간이 임수이면서 정화를 더 필요로 하는 사주이면견겁+수기 분야 (: 조주造酒) 보다는  정재+화기 분야 (: 전자상거래)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

 

 ㅁ. 일간이 계수이면서 무토를 더 필요로 하는 사주이면식상+목기분야 (: 가구디자이너) 보다는  정관+토기 분야 (: 토지개발공사)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그리고 일간이 무토이면서 계수를 더 필요로 하는 사주이면견겁+토기 분야 (: 골동품수집) 보다는  정재+수기 분야 (: 내수면양식업) 등을 선택하도록 한다.

 

 

2) 다음 사주의 분석 내용 중 타당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적합하게 고치고, 그 이유를 설명해보자.

 

丙 辛 己 甲

申 丑 巳 子

丙乙甲癸壬辛庚         壬癸甲乙丙丁戊

子亥戌酉申未午         戌亥子丑寅卯辰

 

  사주에서 丙辛合이므로, 일간은 남편과 충돌하는 일이 비교적 적고 서로 잘 맞는 편이라고 느끼는 경우가 더 많다.

  ② 사주에서 甲己合이므로, 부친과 모친이 본인들의 사주 구성상 서로 싸우는 일이 있더라도 내가 나서면, 내 기운으로 인해 원만하게 해결될 소지가 더 많다.

  ③ 일간이 정관과 1:1로 합하므로 부부간에 서로에 대한 집중력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④ 갑목, 기토, 일간, 병화는 각각 지지에 근거지가 있으므로 자신들의 고유한 성향을 대략 60% 이상 유지하는 편이다. , , 의 작용력이 중급 이상은 된다.

  ⑤ 월지가 정관이고, 시간의 정관과 합하며, 관살이 더 필요한 사주이므로 일간은 정관 (: 공무원) 분야로의 유혹을 더 많이 느끼는 편이다.

  ⑥ 재성이 관살을 생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인수를 가까이서 합하여 조금 무력하게 하는듯한 단점도 있다.

  ⑦ 팀워크-궁합 측면에서, 이 사주는 일단 일간이 병화인 사람과 만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사주의 두 번째와 세 번째의 대운 간지가 남자는 신미, 임신이고,   여자는 정묘, 병인 인데만일 대운 수가 둘 다 ‘5’ 라면, 공무원 시험에는 남자에게 더 운이 따른다고 할 수 있다.

  ⑨ 이 사주의 여자라면, 정묘 대운에 만난 남자보다는 병인 대운에 만나는 남자와 인연을 맺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⑩ 이 사주의 남자라면, 말년의 병자 대운에 해당하면서 년운이 관살 운일 때 그동안 잘 따르지 않던 관운이 따른다고 할 수 있다.

 

 

3) 간지 합충의 측면에서만 보면, 일주끼리 서로 충하는 관계보다는 서로 합하는 관계가 팀워크-궁합이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실제로는 자신의 일간과만 합하는 사람을 만나기도 쉽지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만일 하는 사람을 못 만난다면, 다른 대안이 되는 궁합 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설명해보자.  그리고 참사랑은 궁합을 초월한다”,  “궁합은 긴 사랑을 돕는다는 말의 의미를 생각해보자.  

  

 

 

   

지지의 합과 기운의 왕 

 

  지지의 합은 크게  자기 절기 기운끼리의 합과  다른 절기 기운끼리의 합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전자의 합(방합)에는 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자축 합이 있고후자의 합(삼합三合)에는 해묘미인오술사유축신자진 합이 있다.

 

  이렇게 합한 기운들끼리는 응집된 하나의 세력인 국()을 형성하게 되는데인묘진합과 해묘미합은 木局,   사오미합과 인오술합은 火局,   신유술합과 사유축합은 金局해자축합과 신자진합은 水局을 형성한다.

 

  하지만 같은 합국(合局)이라도 그 질적인 면에는 차이가 있다고 본다. 예컨대 같은 火局이라도  사오미 화국이 활활 타오르고 조절이 힘든 성질의 화국이라면인오술 화국은 지속적으로 타오르면서 조절도 가능한 화국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다른 절기 기운끼리의 합국에-三合局에 더 가중치를 두어 귀하게 여기기도 한다.

 

  그리고 만일 천간에 이나 가 없는 상태인데, 지지끼리 합하여 官局이나  財局을 이루면서 사주에 길한 영향을 미치면관이나  재를 세상에 내놓고 자랑할 수는 없더라도 그것이 마르거나 단절되는 일도 드물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또한 이 없거나 미약한 상태인 천간의 보다는 지지의 순일한 財局官局이 더 실리적인 경우가 많다는 추론도 가능하다.

 

  세 지지의 합으로부터 두 지지의 합이 파생되고 합국이 형성되기도 한다. 이를테면 묘진합해미합오미합인오합유술합사유합자축합자진합 등이다. 이러한 두 지지의 합(반합半合)의 응집력이나 기운의 왕쇠 상태는 사주 구성에 따라 천차만별이며, 특히 세 지지의 합의 가운데 가 빠진 합들은 그 세력이 미약한 경우가 많다.

 

  지지의 합에서는 진토미토,  술토축토 등의 다른 기운으로의 변화 정도의 가늠과  그로인한 본래의 생극 작용의 질적인 상태 이해 및 길신 천간에 미치는 영향 등의 이해에 비중을 둔다.  (지지 합의 종류에는 이외에도 있지만, 그 기운의 왕쇠 상태 이해와 신뢰도 가늠은 동일하므로 생략한다.)

 

 

 

+ Recent posts